지난 21일 쿠팡에서 농심 육개장사발면이 정상 가격의 5분의 1 수준에 판매되면서 주문량이 순식간에 폭증한 것으로 전해졌다. 배송업계 관계자들은 급증한 주문량을 처리하느라 몸살을 앓았고, 쿠팡 측도 수습책 마련에 진땀을 뺐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전날 쿠팡에서 육개장사발면 36개를 5040원에 판매한 것은 담당 직원의 정보 입력 오류에 따른 것으로 확인됐다. 통상 육개장사발면 36개의 정상 가격은 2만6000원~7000원대다.
하지만 쿠팡이 가격 정보를 수정하기 이전에 각종 커뮤니티와 핫딜 게시판에 정보가 공유되면서 단기간에 주문량이 수 만건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사실은 갑작스러운 육개장사발면 주문량 폭주에 놀란 일부 배송 직원들이 커뮤니티에 글을 올리면서 빠르게 퍼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쿠팡에선 육개발사발면 제품이 정상 가격대로 판매 중이다. 가격이 잘못 기입된 제품은 삭제됐다. 쿠팡은 이미 배송된 건이나 배송 중인 상품에 대해선 소비자에게 추가 비용을 청구하지 않기도 했다. 또 주문 후에 배송이 되지 않은 고객에 대해선 쿠팡 캐시 5000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일각에선 해당 주문건이 30만건에 이르면서 쿠팡이 수 십억원대 손실을 볼 것이란 추측도 나왔다. 하지만 이는 상당히 부풀려진 숫자로, 실제로 쿠팡이 부담해야 하는 손실 규모는 이보다 훨씬 적은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쿠팡 측은 "지역별로 다른데 재고가 있는 지역에서는 배송을 주문대로 진행했으며 일부 재고가 부족한 지역에서는 환불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전량이 배송되지 않는 점은 양해해달라"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관련 커뮤니티에선 쿠팡이 일부 손실을 감내하고, 배송을 완료한 것에 대해 호평하는 소비자가 많다. 아울러 이런 정보를 미리 알지 못해 안타깝단 반응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