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아이오투오, KT커머스·고려대와 "AI협상 에이전트" 개발 MOU 체결로 B2B 거래 혁신 가속화
AI 기반 도메인 특화 솔루션 전문기업 에이아이오투오(AIO2O, 대표 안성민)는 KT커머스 (대표 윤경모), 고려대학교 HI-AI연구원(원장 임희석)과 AI 가격 협상 솔루션 'Nego-Wiz'의 협상 알고리즘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Nego-Wiz 상용화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 증강을 활용해 협상 AI 알고리즘의 지능화를 추진하고 기술적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KT커머스는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 고려대와 협상 AI 알고리즘 전문 스타트업 네고시움은 데이터 증강 알고리즘을 개발, 에이아이오투오는 해당 알고리즘을 Nego-Wiz에 적용한다. 이번 협약으로 데이터 기반 최적의 협상 전략을 실시간으로 제안하는 알고리즘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다.
Nego-Wiz는 AI가 과거 거래 정보, 온라인 가격 정보, 물가 지수 등 외부 데이터를 종합 분석 후 최적의 협상 전략과 시나리오를 선택하고 협상 전문 페르소나(가상 인격)를 통해 최상의 가격 협상 결과를 도출한다. 반복적이고 대규모로 발생하는 가격 협상 과정에 AI를 활용해 업무 효율성 제고와 투명한 절차 이행으로 거래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반복 업무가 자동화되면서 협상 담당자는 보다 중요한 전략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Nego-Wiz는 협상 자동화로 구매 효율성 및 투명성을 강화해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AI for Good 2025' 이니셔티브 혁신 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는 공정한 거래 환경 조성,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상생 협력, 지속 가능한 경제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잠재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결과이다.
윤경모 KT커머스 대표는 "에이아이오투오, 고려대 HI-AI연구원과의 이번 협업은 Nego-Wiz 협상 알고리즘의 지능화를 대폭 강화해 기업 간 거래 협상 문화의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며 "AI 분야의 전문 기술력과 연구 역량을 갖춘 파트너사들과의 시너지를 통해 AI 가격 협상 솔루션을 더욱 고도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희석 고려대 HI-AI연구원 원장은 "이번 AI 협상 에이전트 개발은 사용자 프로파일링을 통해 정교한 데이터 증강 전략과 자가 학습 방법론이 핵심이다. 다양한 사용자 프로파일 및 협상 시나리오에 대한 데이터셋 증강, 예를 들어 협상 카드 순서 변경, 유사 전략 카드 치환, 가격 제안 시나리오 시뮬레이션 및 사용자 프로파일 매칭 다양화 등을 통해 AI 모델의 일반화 성능을 극대화하고 과적합을 방지하여 실제 복잡한 협상 환경에서도 각기 다른 판매자 유형에 맞춰 최적의 전략을 추천하는 고도의 지능을 구현하는 데 기술적 경쟁력을 확보하게 된다. 이는 AI가 인간 중심의 섬세한 상호작용까지 이해하고 지원하는 협상 기술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성민 에이아이오투오 대표는 "이번 MOU는 AI 협상 기술력을 한 차원 높이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네고시움의 데이터 증강 알고리즘을 통해 더욱 고도화된 AI 협상 에이전트로 B2B 거래 시장에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오 기자 canon35@mt.co.kr
키워드림론 최대 4배 주식자금 & 고금리 대환상품 한도 오픈! (1644-6960)
[무료운세] 믿어야 돼 말아야 돼? 종목매수전에 믿고보는 "오늘의 운세"
[파워 인터뷰]


매수전에 점 부터 보고 가실께요 -> 오늘의 운세 [복채무료]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