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이 지난 18일 오후 서울 중구 본사에서 중국국영면세점그룹(CDFG) 및 모기업인 중국 여유그룹과 면세산업 활성화를 위한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자리엔 남궁표 롯데면세점 마케팅부문장과 리우쿤 중국여유그룹 부총경리 등 양사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양사는 면세점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호텔·관광지 등 관광 분야에 대한 교류와 협력 사항을 의논했다. 이날(19일) 오후엔 CDFG 임원진이 롯데면세점 명동 본점을 비롯해 서울 시내면세점들을 직접 둘러봤다.
CDFG는 1984년 설립된 중국 최대 면세 유통 기업이다. 중국 관광지인 하이난섬에 세계 최대 면세점을 운영 중이며, 영국 면세 전문지 무디데이빗리포트가 발표한 글로벌 면세점 매출 순위에서 2022년 1위, 2023년엔 2위를 기록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남 부문장은 "한중 관계 개선이 기대되는 만큼 앞으로 상호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3분기로 예정된 중국 단체관광객에 대한 한시적 무비자 입국 정책이 시행되면 한국을 찾는 중국 관광객이 많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면세점업계가 하반기 실적 회복을 기대하는 이유다. 실제로 롯데면세점은 단체관광객 및 개별관광객(FIT) 유치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바운드(방한 외국인 관광) 여행사와 함께 뷰티 클래스와 K콘텐츠 체험 등 쇼핑과 관광을 결합한 여행 상품을 개발하고, 외국인 관광객 유입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상권에 체험형 콘텐츠를 선보일 방침이다.